직무소개
한세실업 안의 수 많은 직무들, 그리고 선배들의 이야기를 공개합니다.
컴플라이언스팀

한석형 대리

  •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Compliance팀에서 근무하는 한석형 대리입니다. "전자 계산기의 뒷면도 봐야 한다"라는 신념으로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종합적이고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다양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그 중에서 가장 옳은 길을 찾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COMPLIANCE란 말이 생소한데, 어떤 일을 하는 팀인지 소개해주세요.

    우선적으로, Compliance라는 용어의 뜻은 "이행"의 사전적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Buyer가 요구하는 사항들에 대한 충실한 실행을 의미하지만 Business Market에서는 생산 시설에서의 근로조건부터 사회 공헌, 친환경 활동, 수출입(원산지 증명), 제품 유출 보안 그리고 소방 및 건물 안전 등 포괄적인 범위에서의 Buyer 규정을 교육/모니터링하며, 모든 Buyer 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해외 공장의 업무 환경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바이어와는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나요?

    한세실업은 총 50개가 넘는 미주/유럽/일본 Buyer들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컴플라이언스팀에서의 바이어와의 업무는 주로 이메일로 교신을 하며, 그 외 현지 미팅(Presentation) 및 교육(Training Session)에도 참석합니다. 주요 업무는 신규공장 등록 및 기존 공장 관리와 유지를 위한 각종 Audit 진행과 그에 따른 Corrective Action Plan 작성, 또한 바이어 규정 및 현지 노동법 업데이트 확인을 위한 바이어 미팅과 각종 Training session 참석 및 공장과 직원 교육을 통한 근무환경 개선 등 입니다.
  • 해외법인과는 어떤 방식으로 협력하여 일을 하나요?

    각 법인마다 Local compliance team 조직이 구성되어 있으며, 이 조직을 통해서 본공장 및 외주공장의 Compliance 업무에 관련한 모든 지침을 주어, 바이어의 기준 및 현지 노동법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사 Compliance team은 2~3개월 주기로 법인을 직접 방문하여 Local compliance team 의 관리 및 공장 방문을 통한 교육 실시 하고, 주로 메일과 화상회의 등을 통해 업무 협조 하고 있습니다.
  • 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장 기본적인 업무 역량은, Global Communication Skill입니다. 업무 특성 상, 영문 교신이 많고 특히 Buyer한테는 민감한 사안들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국문/영문 사용에 대한 언어적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방대한 내용의 매뉴얼과 현지법에 관련된 사항들을 파악 해야 하기 때문에 치밀하고 꼼꼼한 성격이 업무 특성에 부합됩니다.
  •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은 어떻게 쌓으셨나요?

    기본적으로, Buyer별 각종 매뉴얼과 해외 공장이 위치한 국가의 노동법은 필독서입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개정/보완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늘 공부해야 합니다. 이후에, Buyer Audit을 대비하기 위한 Checklist를 보면서 직접 현장에서 Audit 경험을 쌓고 다양한 사례를 접해왔습니다. 특히, 해외 파견 업무 시 신규 공장 건설 증축 과정에서 공장 등록 준비 작업을 현지에서 총괄했던 경험이 가장 소중한 자산입니다.
  • 해당 직무의 전망은 어떤가요?

    무엇보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과 연계되어, 과거에서부터 시간이 흐를수록 업무의 범위가 계속해서 발전하여 전문적인 분야가 되었고 그에 따른 Buyer들의 강조하는 중요성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조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며, 이는 제가 이 업무를 업으로 삼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 한세실업 안에서 개인적으로 목표가 있으시다면?

    해외 공장의 원만한 노사관계의 바탕 없이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 없을 만큼 세련되고 전문화된 노무관리능력은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사 관련한 모든 규정과 case를 A-Z까지 파악한 다음에 해외공장의 노사문제를 연구하여, 최적의 신 노사문화 운동을 추진하는 게 저의 개인적인 목표입니다.